출생신고, 인터넷으로 출생신고하기 feat. 비추천이유!!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feat 비추천이유



얼마전 시작한 블로그라 거의 매일매일 글을 올리고 있었는데요. 

어느날부턴가 뜸....하게 업로드가 안되었었습니다. 바로 저희 딸이 태어나서 이래저래 바빴거든요. :) (초보육아는 힘드네요.ㅜ)



출생 후 한달안에 반드시 출생신고를 해야하는데, 

산후조리하랴 출산전에 준비하지 못한 물품들을 사랴 이름도 지으랴 여간 바쁜 생활이 아니었어요.

게다가 출근을 하는 입장에서는 하루하루가 왜이리 시간은 빨리가는지....ㅎㅎㅎ

그래도 한달안에 신고를 안하면 벌금이 부과되니 꼭 다들 한달안에 챙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자체 선물은 은근히 신생아때 쓸모있는게 많은데 출생신고 이후에 받을수 있어서  출생신고를 빨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



2018년 5월부터 인터넷으로 출생신고가 가능하지만, 몇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아직은 시범운영의 느낌이 크긴하더라구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하.지.만!!

인터넷 신고는 직접신고에 비해 장점에 비해 단점이 많아요.

그래도 직접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어쩔 수 없이 해야겠지만 가급적 동사무소에 방문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인터넷 출생신고의 단점 (방문신청의 장점)


1. 병원의 제약

아직은 아래 리스트에 있는 병원에서 출생한 아이만 인터넷으로 가능해요. 차차 병원의 수가 많아 지겠죠?ㅎ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가능한 병원



2. 지자체 선물받기

지자체에따라 택배로 발송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수령을 원칙으로 하는 지자체도 있어요. 지자체 선물을 받기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어짜피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방문하기 싫어서 인터넷 신고했는데, 결국 방문해야하면 뭔가 억울하잖아요.ㅠㅠ


3. 여러가지 혜택 설명듣기

이건 방문시청의 장점이지만 출생신고만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지자체 복지센터 방침에 따라 보건소방문상담, 육아수당, 아동수당 등 각종수당 신청, 그외에 전기세 절감신청 등 여러가지 혜택을 바로 신청하거나,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방문해서 꼼꼼하게 받아가시길~


4. 주민번호 생성

방문신청의 경우 자녀의 주민번호가 그 즉시 생성됩니다. 그래야 각종 수당을 신청할수 있는데요. 인터넷 신고의 경우 1주일가량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위에 인터넷신고 단점이 있긴하지만 방문이 어려운 분들도 계실테니 인터넷 신고 방법은 설명드릴게요.


먼저 준비물

병원에서 발급받은 출생증명서 스캔본 혹은 사진, 부모의 기본증명서(부모의 본을 정확히 입력하기 위함입니다. 알고계시다면 패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로 발급 가능하답니다.)


1. 먼저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에 들어갑니다.

2. 여기메인에서 '인터넷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3. 이후 우측에 '출생신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4.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전부 동의합니다를 누르시고.!!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5. 다음으로 넘어가면 팝업창이 뜨는데요.

   인터넷 신고를 위해서는 출생증명정보 전송동의서를 사전에 병원에서 써야합니다.

   위 해당되는 병원이라면 이미 설명을 들으셨을거에요. :) 팝업창은 닫으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6. 출산병원 선택창이 나오면 팝업창에 뜬 출생증명정보전송동의를 했는지 여부를 체크하시고

7. 어느병원에서 출산했는지도 선택해주세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8. 이제 본격 출생신고 작성입니다. 술생신고서 작성정보를 선택해주세요. 

   혼인중의 출생자인지, 혼인외의 출생자인지, 부모가 내국인인지 외국인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9. 출생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먼저 출생자 정보를 입력할까요.

9-1. 먼저 모의 성본으로하는 협의서를 제출한 상황이면 예를 누르면 되지만 보통은 아니오 일거에요.

9-2. 그리고 자녀의 성과 이름 한자는 돋보기 버튼을 눌러 해당한자를 고르면 됩니다.

9-3. 성의 본 (어디어디 김씨라면 어디어디가 본입니다)을 선택

9-4. 자녀의 성별, 내외국인구분을 선택합니다.

9-5. 출생신고서에 기재된 출생장소를 돋보기버튼을 눌러 주소를 검색해서 입력해주세요.

9-6. 등록기준지를 새로입력할지 부를 따를지, 모를 따를지를 선택해주세요. 보통은 부를 따르거나 지금 거주지로 하기도 한답니다.

9-7. 세대주 및 관계. 보통 (예 : 세대주의 자녀)로 입렬될거에요.

9-8. 현재 거주 주소를 작성해주세요.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0. 부모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인터넷신고의 장점인 부모의 이름한자를 입력안해도 된다는거죠...........(장점이 이거뿐?!?!)

10-1. 부모의 성명, 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10-2. 내외국인 구분은 앞에 입력한 정보를 끌고온답니다.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1. 폐쇄등록부상 특정사항이나 기타사항은 보통은 패스합니다. :)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2. 신고인에 대한 정보입니다.

12-1. 신고하는 본인이 부인지, 모인지 넣고, 성명과 주민번호 내외국인 구분 주소 등 빠짐없이 입력해주세요.

12-2. 휴대전화나 이메일은 선택항목이지만, 저는 처리결과 수신동의와 함께 입력하길 추천드려요. 

       이게 한번에 처리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연락처를 남기는 것이 좋답니다.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3. 인구동향조사

    사실 왜하는지 모르겠는 조사인데요. 부모의 학력이 고졸인지 대졸인지 등을 입력하는 란입니다. 입력후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4. 병원에서 발급받은 출생증명서 스캔본을 첨부하여 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하면 끝!!

인터넷으로 출생신고 하기


15. 이제 승인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 승인까지는 약 2~3일 소요된다고 하네요.




과연 편리한가...


앞서 이야기했듯이 저는 이방법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잘 모르고 있는 각종 혜택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도 없기 때문이죠.

게다가 등록기준지의 관할 관청에서 처리를 하다보니 저는 지방으로 등록기준지가 되어 있는데

거기선 출생신고 처리를 할줄아는 사람이 없어서 결국 반려처리를 했거든요.ㅠㅠ

그리고 생각보다 입력할 사항이 많아 처음 출생신고를 하는 사람은 좀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동사무소 방문하면 잘 모르는 것도 설명을 잘해줘서 쉬운데 말이에요.ㅎㅎ


아무쪼록 출생신고하시는데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즐거운 육아생활 되시길!!ㅎ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출생신고하는 방법을 보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출생신고, 방문해서 출생신고하기 후기!





이 포스트가 공감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덧글을 남겨주셔도 큰 힘이 됩니다. :)


#인터넷출생신고 #방문출생신고 #출생신고

#인터넷이다편한건아니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