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갱신]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으로 하기 + 수령하기


[운전면허갱신]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으로 하기



운전면허를 딴지도 꾀 오래됬고, 벌써 적성검사 시기가 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공지가 오고 고지서도 날라오고 했는데, 너무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 다음달을 넘기면 벌금을 내야하기에 부랴부랴 방법을 찾았습니다. :)

그러나 인터넷으로 적성검사를 할수있는 방법이 있어서 얼른 해봤습니다.


** 방법을 공유하기는 하나 방문해서 적성검사를 하면 바로 갱신된 면허증을 주는거로 알고있어요. 방문해서 걸리는 시간이 좀 부담스러운 분들만 인터넷으로 적성검사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

** (8/20일 추가) 인터넷 신청후 방문했을때, 방문자를 보고 인터넷으로 하고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평일 낮임에도 방문자수가 엄청 많으니, 많이 급한게 아니라면 1주일 기간이 있더라도 인터넷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 인터넷적성검사 조건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하는 것은 일정 조건이 해당되야 하는데요. 그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종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2.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자료를 보유한 경우

3. 준비물 : 증명사진, 신청비 : 12,500원, 건강검진자료, 증명사진 (350*450px 사이즈)


1종보통이 아니어도 2종 면허의 경우도 인터넷신청이 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요. 그 방법은 본문에서 설명할 건 아니어서 각설하구요.

보통의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1년 내지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으실텐데 그 기록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내방신청자도 건강검진 기록표가 있으면 건강검진비(7,000원)가 면제된다고 하네요. 인터넷 신청시 그 자료가 자동조회되니까 결과표를 안가지고 있어도 되요. :)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적성검사/면허갱신 안내를 찾아보세요. 


도로교통공사 적성검사/면허갱신





1종보통 운전면허 인터넷으로 적성검사 하기


1. 먼저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https://dls.koroad.or.kr/)로 들어갑니다.

2. 상단 메뉴중 전체메뉴->1종보통 적성검사 로 들어갑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Tip!! 보안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나오는데요. 필수 3가지만 하면 적성검사로 들어가면 뭐를 설치해라 뭐를 설치해라 말이 많다라구요......

      그냥 속편하게 전체설치 하세요. 근데 이런건 언제 없어지죠?ㅠ 넘나 불편...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3. 실명인증 확인을 위해 이름과 주민번호를 다 적어주세요. 그리고 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이제부터 본격시작입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4. 이용약관이 있으니 가볍게 하단에 확인을 눌러주시구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5. 행정정보 제공동의를 위해 '주민번호와 운전면허번호'를 확인하시고 체크박스에 체크하구요.

6. 면허증 소지여부를 확인해주신뒤 행정정보 공동이용에도 체크를 한뒤 확인을 누르세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7. 자기신고서 작성이 있습니다. 질병, 장애등을 확인하는것인데요. 본인에 맞게 체크해주세요. 저는 해당하상이 없습니다. :)

   허위사실이 있다면 처벌 받을수 있으니 솔직하게 적어주세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8. 건강검진 자료 조회가 나오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본인의 건강검진 결과가 조회됩니다. 하단에'적격'이라고 되어야만 진행이 가능하구요.

   적격이 아니라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내방하셔서 검사 받으셔야해요.ㅠ 

   하단에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세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9. SMS와 이메일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는 차례인데요. 서비스를 안받으면 처리과정안내가 안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는 휴대폰과 이메일 모두 받기로했습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10. 사진등록을 해야하는데요. 아래 체크박스를 잘확인하고 체크해주시구요. 하단에 사진에 대한 유의사항이 있으니 본인이 준비한 사진이 잘 준비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11. 현재 면허증 사진이 보여서 깜놀했네요.... 하단에 사진등록파일을 눌러서 본인의 사진을 등록합니다. 350*450px사이즈로 준비해주세요.

    하단에 올라온 사진을 보고 비율이 찌그러지진 않는지 확인하시구요.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12.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저는 시험장이 가까워서 시험장에서 받기로 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로 가면 시간절약도 되고 좋긴하겠네요. :)

13. 수령일자는 신청일 최소 1주일 이후에 픽업이 가능합니다. 경찰서방문은 3주뒤부터 가능하네요. 원하는 수령일자를 적어주세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13. 수령지와 수령일 등을 확인하시고, 지불방법을 선택합니다. 저는 신용카드 결제를 했어요. :)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14. 이로써 짜잔~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 그러면 기존운전면허증을 지참하고 수령지로 가면됩니다. 꼭 본인이 가야한다하네요.



1종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인터넷



신청한 운전면허 찾기 (8/20 추가)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갱신


강서 운전면허시험장 기준으로 2층으로 가면됩니다. 평일인데도 사람이 엄청많고 대기인원도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준비물 : 기존운전면허증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으로 예약한사람은 전용창구가 있으니 번호표 뽑고 대기를 안해도 된다는 사실!!

사람보고 걱정했는데, 진짜 전용창구있어서 편하게 하고 왔네요. 기존면허증 반납하고 새 면허증 받으면 된답니다. :)



이 포스트가 공감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덧글을 남겨주셔도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