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네이버, 구글, 빙 검색 노출하기 1단계


사이트맵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등록을 하고, RSS를 제출해 봤지만, 

안타깝게도 검색을 통한 유입이 생각처럼 늘지는 않았습니다.ㅠ



2018/07/05 - [블로그팁 Tistory]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노출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네이버 rss 제출

2018/07/06 - [블로그팁 Tistory]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노출하기 / 구글 웹마스터 / 구글 서치콘솔 / 구글 rss 제출



그래서 여러 검색을 해본결과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제출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사이트맵을 만들어 네이버 검색, 구글 검색, 빙 검색 등 여러 포털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켜 보겠습니다.



웹마스터 제출, 사이트맵 만들기


1. 사이트 맵을 만들기 위해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에 들어갑니다.

2. 짙은 파란색 박스에 http://를 제외한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세요.

3. 그뒤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4. 그 뒤 뜨는 화면에 1번 블로그 주소는 이미 적혀있을거에요.

5. 옆에 보이는 Security code를 입력합니다.

6. Page changing frequency는 'Always'로 설정합니다.

7. 세가지 선택버튼은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해주세요.

8. 마지막 include 어쩌구~ 하는 곳은 체크박스를 해줍니다. 

9. 그 뒤 'Creat free XML Sitemap'버튼을 누릅니다.

10. 그러면 아래 ...이 되면서 숫자가 올라갈거에요. 이숫자가 뭘 의미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페이지 수라고 하기엔 제 블로그가 1000단위 페이지 수는 없거든요.ㅎㅎㅎ


사이트맵 만들기



11.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면 페이지가 넘어가는데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우측에 'download'를 눌러 sitemap.xml이라는 파일을 받아줍니다.

12. 다운이 완료되면 이 사이트는 더이상 볼일이 없으니 페이지를 닫아주세요.


사이트맵 첨부하기



13. 이제 본인의 블로그 '글쓰기 창으로 갑니다.

14. 제목이 없으면 글올리기가 불가능 하니 적당히 사이트맵이라고 적었습니다.

15. 파일 첨부를 통해 'sitemap.xml'을 첨부해줍니다.

    파일첨부를 하실줄 알면 16.번 부터 다시 봐주세요. :)

15-1. 첨부를 위해 상단메뉴에서 파일이라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이트맵 첨부하기



15-2. 파일첨부창에서 파일선택을 눌러 선택하거나, 'sitemap.xml'파일을 드래그&드랍으로 첨부창에 끌어오셔도 됩니다.

15-3. 그뒤 하단의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이트맵 첨부하기



16. 그럼 아래화면처럼 'sitemap.xml'파일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


사이트맵 첨부하기



17. 사이트맵 정보는 본인만 알아야 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공개가 안되도록 '비공개'로 변경하여 글 발행을 해주세요.


티스토리 사이트맵 비공개발행


18.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만 올라간 비공개 글이 발행되었습니다. :)


티스토리 사이트맵



19. 그뒤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링크 주소 복사 버튼을 누르면 여러분 블로그의 사이트맵 정보가 복사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링크주소복사


20. 확인을 위해 메모장에 붙여 넣어볼까요. http://gandj.tistory.com/attachment/cfi~~~~~~~~~~~~~~1.xml 라는 형식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사이트맵 활용


사이트맵 정보는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이 사이트맵 정보를 구글과 네이버, 빙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필요한 링크를 통해 사이트맵정보를 네이버, 구글, 빙에 제출해보세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정보 제출하기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정보 제출하기

빙 웹 마스터에 검색사이트 등록과 사이트맵 정보 제출하기


저도 사이트맵을 제출하고서야 검색이 원할한지 유입량이 좀 늘었답니다. :)

여러분 블로그도 활발해지길 바랄게요.




이 포스트가 공감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덧글을 남겨주셔도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