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공없이 5천원으로 TV뒤에 셋탑박스 숨기기 (feat. 다이소 네트망)

 

 

이사를 마치고 IPTV를 이전설치를 받았어요. 이전에 살던 집에서는 TV장에 세탑박스와 와이파이 공유기를 두고 TV로 선을 연결했는데요. 전원선, IPTV연결 HDMI케이블, 원할한 유투브, 넷플릭스 시청을 위해 랜선까지 여러 선이 연결되다 보니 TV로 선이 이어지는게 보기 싫어 쫄대를 이용해서 고정했었답니다.

전선가리개, 쫄대라 불리는 그것


쫄대 (전선가리개)를 이용하는게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지만, 요즘은 거실에 TV장없이 사는 사람도 많고, 무엇보다 시간이 지나면 벽에 붙여둔 접착력이 떨어져 몰딩이 대롱대롱 매달리게 되더라구요..;;; 강력한 테이프를 다시 붙이자니 벽지손상가는건 싫고...ㅎㅎㅎ 그래서 방법을 찾아봤더니 기존에 기성품으로 판매되는 세탑박스 거치대들이 있는데요. 보통은 타공을 해서 걸어야 하거나, 무타공제품은 가격이 2~3만원, 시공서비스는 출장비 포함 거의 10만원 되더라구요. 이런가격을 투자하기는 조금 아쉬워서 방법을 찾던중 다이소 네트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ㅎㅎ 그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TV 뒤에 가리는 세탑박스 

시공전 상황이에요. 전원도 TV아래 전원을 이용했구요. 와이파이기기는 랜선포트때문에 대롱대롱 매달린 상태입니다. 저희는 구축아파트라 TV밑에 전원선이 있는데, 신축아파트는 TV뒤에 랜선, 전기 코드 꼽는곳이 다 있을거에요.ㅎ 저도 인테리어하면서 TV뒤에 전원선과 랜선을 뽑아두었답니다. :) TV뒤에 저 두가지 포트가 없다면 어쩔수 없이 쫄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도 이 방법을 쓰면 TV장 없이 쫄대만으로도 깔끔한 정리가 가능하긴 해요.

 

 

준비물

네트망 (29.5*29.5)
일자형 핀 후크 (일명 꼬꼭핀)
케이블타이 (사진거 보다 조금더 긴거로 구매하시길 추천요.)
선정리 벨크로

모두 다이소에서 구매한 제품들이에요. 네트망은 저는 29.5*29.5cm로 구매했어요. 약간 작은 감은 있지만 컴팩트하게 설치하기 좋았어요. 네트망 구매전에 TV뒤에 공간사이즈를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꼬꼭핀은 2개만 있어도 되서 2개(1,000원)만 구매하셔도 됩니다. 제가 간 다이소는 2개짜리가 안이뻐서 그냥 5개짜리 샀어요.ㅋㅋㅋ 케이블타이나 선정리 벨크로는 취향에 따라 케이블 타이만 구매해도 됩니다. 저는 안보이는 곳이긴하지만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어 벨크로도 흰색1개 흑색1개 구매했어요. 
네트망 1천, 꼬꼭핀2천 벨크로2개 2천, 케이블타이 1천, 저는 6천원 들었지만, 싸게는 3천~4천원만 해도 가능할거에요.

 

 

설치하기

먼저 자리배치를 잡아줍니다. 저는 SK BTV사용중인데, 다행히 셋탑박스가 작아서 저 사이즈로 되었어요. 자리를 잡을때 셋탑박스를 저위치로 잡은 중요한 이유가 있답니다.

"셋탑박스는 TV안으로 3CM정도 거리를 유지"

셋탑박스가 너무 TV뒤로 가면 리모컨이 안먹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TV테두리 기준으로 3cm정도 안쪽에 셋탑박스가 오게 자리 배치를 해야해요. 설치전에 테스트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ㅎ 자리 배치하면서 선꼽는 공간도 고려해서 세탑박스를 고정하고 선도 꼽아 주세요.

TV에 연결되는 선과 전원선을 제외하고 모두 연결을 했어요. 이 시간까지 생각보다 오래 걸렸답니다.ㅠ 간만에 테트리스 하는 기분.ㅋㅋ 자리배치를 하는거도 좀 바뀌고, 케이블 꼽는 단자를 고정하는 벨크로가 가리면 안되니까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어요.ㅠ 벨크로로 단단하게 고정했답니다. 예전에 셋탑박스랑 공유기는 열이 많이 발생해서 뒤집어서 달아두긴 했어요.ㅎㅎ 

고정하고 나면 TV뒤에 대보고 꼬꼬핀 자리를 표시해주고, 꼬꼬핀도 잘 꼽아주세요. 벽지에 구멍내는게 싫어서 다른 거치 방법을 찾다 이게 제일 베스트인거 같아 결국 꼬꼭핀을 이용했네요.ㅠ TV뒤에 거치후에는 공유기에 부착된 WIFI비번이 잘 안보일수 있으니 꼭 미리 메모해두세요.

꼬꼭핀에 네트망을 걸고, HDMI랑 랜선도 TV랑 연결해주세요.ㅎ 연결해주면 완성입니다. TV왼쪽에 여러 단자꽂는곳이 있어 일부러 저는 TV오른쪽으로 연결했답니다. 깔끔하게 한다고 정리해도 전선은 지저분하네요...ㅠ

 

완성샷 + 후기

TV정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선이 하나 노출안되고 깔끔하죠?ㅎㅎ

측면샷이에요.ㅎㅎ 옆에서보면 좀 지저분....ㅋㅋ 저게 식탁에 앉으면 보인다는게 함정입니다.ㅠ 오른쪽으로 설치할걸 그랬나 싶긴하지만 여러 이유로 저는 이렇게 되었네요. 그래도 살다보니 신경안쓰이게 되어 다행이에요.ㅋ 

저는 자리잡는것 때문에 한 2시간 정도 걸렸는데요..;; 다른 후기보니 빨리 하시는 분은 30분 안에도 하시더라구요.ㅋㅋ 생각보다 무거워서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꼬꼭핀이 잘 버텨줘서 설치한지 거의 3주가 되어가는데 잘 사용하고 있어요.ㅎ 오픈된 공간이라 그런지 발열관리도 나쁘지 않은거 같구요. 뭐 이건 여름을 나봐야겠지만.ㅋㅋ 어쨌든 깔끔하게 정리하는 다이소 네트망 칭찬합니다!!ㅎㅎ